× PC버전 구독관리
공개일기 한줄일기 내일기장
티아레
 최동훈 감독 인터뷰 / 허남웅(딴지일보)   공개
조회: 6263 , 2010-04-12 16:44

작년 연말에 딴지일보에 실렸다는 최동훈 감독의 인터뷰 기사.

"재능있는 자는 빌리고, 천재는 훔친다
(Talent Borrows, Genius Steals)."
- 오스카 와일드

"좋은 작가는 베끼고, 위대한 작가는 훔친다
(Good Artists Copy; Great Artists Steal)"
- 파블로 피카소

"어수룩한 시인은 흉내 내고, 성숙한 시인은 훔친다
(Immature Poets Imitate; Mature Poets Steal)"
- T. S. 엘리엇

이런 말들이 무얼 뜻하는지 짐작케하는 대목들이 많다.

최동훈 감독이 말하길 코언 형제도 베끼기 선수들이라며 실제 그들이 인터뷰에서
‘우린 베낀다. 하지만 훔치진 않는다' 라고 했다는데
코언 형제의 살짝 비트는 유머도 역시 수준급이다.

베끼든 훔치든 저렇게 고심해서 근사한 작품들을 만들어 내는게,
혹은 도술을 부리는게- 최감독은 영화는 도술이자 환영이란다- 그들의 몫이라면

관객인 나는 그들이 어디서 뭘 베끼고 뭘 훔쳤는지 정도는 대충이라도 집어내는
센스를 발휘하며 영화보는 재미를 제대로 만끽하고 싶다는 욕심이라도 내봐야하지 않을까.

그가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그의 아버지는 진짜 영화광이시란다.
그는 아버지랑 얘기하면 진짜 재밌다는데,
영화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눌 그들 부자의 모습도 훈훈할 듯하다.




허남웅닷컴 » PEOPLE/Interview


<전우치> 최동훈 감독


2009/12/29 13:43







<전우치>의 흥행 추이가 만만치 않다. <아바타>가 900개를 훌쩍 넘는 스크린을 선점하며 2주 연속 압도적인 1위를 유지하는 가운데서도 600개관 정도 수준의 <전우치>는 개봉 3일 만에 전국 관객 100만 명을 돌파, 한국영화 중 가장 빨리 100만 명을 기록한 작품이 되었다. 올 여름 <해운대>(2009)가 4일 만에 세웠던 기록을 하루 앞당긴 것. <범죄의 재구성>(2004) <타짜>(2006)를 연출한 최동훈 감독의 신작이라는 점, 강동원, 임수정 등 젊은 층에 압도적인 지지를 얻고 있는 배우가 주연을 맡았다는 점에서 <전우치>의 흥행은 예상된 바였지만 이 정도의 파괴력을 보이는 것은 전혀 뜻밖이다.

사실 기자시사회를 통해 처음 공개된 <전우치>에 대한 평가는 그다지 호의적인 편이 아니었다. 부정적인 반응의 큰 줄기는 기존의 최동훈 감독이 보여줬던 <범죄의 재구성> <타짜>의 세계에서 너무 멀어졌다는 것이다. 인간의 원초적 욕망으로 들끓었던 은행과 화투판이 도술의 세계로 옮겨갔고 음모와 사기가 판을 쳤던 전작과 달리 <전우치>에서는 마법의 피리 ‘만파식적’을 먼저 손에 넣기 위한 시공초월의 판타지가 영화 전체를 관통한다. 늘 18세 관람가 영화를 만들었던 최동훈 감독이 12세 관람가의 블록버스터영화를 만들자 모든 것이 생소해졌다.

‘그는 어떻게 전작과는 색깔이 전혀 다른 영화를 만들게 됐나.’ 최동훈 감독과의 인터뷰는 12월 23일 <전우치> 개봉 당일 제작사인 영화사 집의 사무실에서 이뤄졌다. 무대인사가 줄줄이 잡혀있는 까닭에 정확히 1시간동안 진행된 인터뷰 내내 최동훈 감독은 옛날이야기를 구수하게 들려주는 얘기꾼답게 대화를 이끌었다.
   

최동훈(이하 ‘최’) 딴지일보 안 들어간 지 오래 됐는데 아직도 운영하나?
허남웅 기자(이하 ‘허’) 올해부터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정권이 하도 ‘깽판’치면서 할 일이 아주 많아졌다. (웃음)

으하하하. 예전에 ‘부르르‘ 살까 말까 하다가 결국에 못 샀다.
그런 줄 알았으면 하나 가지고 올 걸 그랬다. 집에 잔뜩 가지고 있다.

으하하하. 근데 <전우치>는 봤나?
어제 전야제에 맞춰 봤다. 근데 공교롭게도 <아바타>와 만났다. (웃음)
내 아내(안수현 <너는 내 운명><그놈 목소리> 프로듀서 <박쥐> 제작 등)도 <아바타> 예매해 놨다. 절대 안 만나고 싶은 몇 사람 중 하나였는데 왜 하필 12년 동안 가만있다가 지금에. 제임스 카메론 에이~ 씨. (웃음)


신명나는 캐릭터영화

<전우치>는 조선시대의 고전소설 ‘전우치전’에서 모티브를 얻고 캐릭터만 그대로 가져왔다. 대신 배경을 현대로 옮겨 한국형 슈퍼히어로 영화로 완성했다. 하지만 전우치(강동원)는 척 보기에 정의를 수호하는 영웅과는 거리가 멀다. 도술로 왕을 농락하고 부녀자 보쌈에 재능(?)을 보이는 그는 천성 장난꾸러기에 가깝다. 그런 전우치가 화담(김윤석)에 의해 누명을 쓰고 족자에 봉인된 후 500년이 지난 현대에 초랭이(유해진)와 함께 풀려난다. 영문도 모르는 전우치와 초랭이는 세상을 휘젓고 다니는 요괴와 대결을 펼친다.

요약한 이야기만 보더라도 <전우치>는 기존의 최동훈 영화와는 거리가 멀다. 하지만 최동훈 감독에게 <전우치>와 같은 판타지는 전혀 낯선 장르가 아니다. 그는 이미 2007년에 <화산고2>의 시나리오를 쓴 적이 있다. 최동훈 감독의 말에 따르면, “<화산고2>는 <전우치>보다 더 잘 썼다고 생각한다. 더 재밌고 드라마가 꽉 짜여있”단다. 결과적으로 <화산고2>는 제작단계에서 프로젝트가 무산됐다. 하지만 최동훈 감독은 판타지를 한 번 접하고 나니 욕망이 솟았다고 한다. <전우치>는 그런 개인적 욕망의 소산이다.


원래 여배우와 형사와 관한 시나리오를 준비하다가 <전우치>로 바뀌었다.
어렸을 때 전우치를 진짜 좋아했다. <전우치전> 뿐만 아니라 <삼국유사>도 좋아했다. <삼국유사>를 영화로 찍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했었고. 실제로 한국영화아카데미 졸업 작품 준비할 때 시나리오를 써보기도 했다.  

<전우치전>은 동화책으로 여러 번 나오지 않았나.
그런 종류의 작품을 좋아한다는 건 어린 애 같다는 거다. 소년 같은 거다. <타짜> 만들기 전에 알렉상드르 뒤마의 <삼총사> 완역이 나왔다. 옛날에 읽어본 건데도 너무 재밌었다. <보물섬>도 죽인다. <보물섬>은 플롯이 너무 좋다. <삼총사>도 그렇고, 특히 첫 장면이 죽여준다. 달타냥이 아버지한테 추천장을 받아서 총사대 대장 트래비스를 만나러 간다. 술집에서 술 마시면서 바보짓을 하는데 그때 만나는 놈이 로쉬포르다. <삼총사> 내내 달타냥과 싸워야 하는 인간이다. 달타냥이 술집에서 로쉬포르를 만나고 한참 나중에 딱 부딪히는데 그때 그놈인 거야. 근데 술집에서 한 번 졌거든. 달타냥은 걔랑 싸워서 이겨야 하는 거다. 거기서 영감을 얻어 <타짜> 시나리오 작업을 할 때 고니가 악인을 만나게 해야지 생각했다. 그게 전부다 예전에 읽었던 한국전래동화, 세계어린이명작동화 전집에 있었다. <타짜>를 끝내고 나서 다시 범죄물을 써야할까 고민을 하다가 주변에서 삼부작 얘기를 하기에 웃기는 소리, 안 해. 잘 됐다, 이참에 <전우치>를 만들어야겠다, 해서 만들게 됐다.

국문과 출신인데다가 특히나 고전소설을 좋아한다고 알고 있다.
고전소설을 좋아한다. 옛날이야기들이 재밌다. 묘한 매력이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가 격정적이고 분노가 전면에 나선다면 한국의 고전 설화들은 점잖고 기교적이며 놀라운 세계가 있다. 고전소설을 읽으면서 <전우치>를 정말 찍고 싶었다. 아! <서유기>도 10권짜리 완역이 나왔다. <서유기>도 너무 재밌다. 사실 <서유기>는 동양에 모두 영향을 끼쳤다. <홍길동전>이나 <전우치전>이 전부다 <서유기>의 영향을 받았다. 그런 작품을 읽다보니까 <전우치> 같은 영화를 한 거지. 

안 그래도 극중 전우치가 분신술이나 둔갑술을 쓰는 걸 보면 손오공 캐릭터와 겹친다.
그렇다. 이 영화에 나오는 도술 대부분은 <서유기>에 나올 거다. 현대에 와서 술 빼먹고 그런 건 없지만 기본적인 개념은 같다. 전우치가 <서유기>에 나오는 손오공 같은 인간인 거지. 악동인 거고 또한 달타냥 같은 인간이기도 하다. 그러니까 전우치라는 캐릭터에 매혹을 느낀 거다.

<전우치전>을 영화로 만들고 싶었던 건 캐릭터의 매력에 빠져서인가?
<범죄의 재구성>이나 <타짜>에서 조연만 뜨니까 이번엔 주연이 빛나는 영화를 찍어보자 하는 사심이 작용했다. (웃음)

<범죄의 재구성>은 한국은행을 털어야 되는 영화, <타짜>는 10개의 시퀀스(Sequence 특정 상황의 처음부터 끝. 몇 개의 신(Scene)이 합쳐져 한 시퀀스를 이룬다. _기자 주)로 만드는 영화, 라는 확실한 전제에서 출발했다. <전우치>는 어땠나?
시나리오 쓰면서 했던 고민은, 드라마를 더 대차게 바꿔볼까? 아닌 것 같다. 전우치가 놀게 놔두자. 어쩌면 이 영화의 드라마의 핵심은 아무 것도 하지 않으려는 전우치에게 일을 시키는 것이 진짜 힘일 것 같다. 이런 영화는 없지 않나. 일을 하고 싶어 하지 않는 주인공이 과연 가치가 있는 것인가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했다.

결국 <전우치>는 캐릭터의 영화다?
<범죄의 재구성>과 <타짜>는 신(몇 개의 쇼트(Shot)가 모여서 이룬 장면 _기자 주)이 중심인 영화다. 신들을 막 부딪치게 해서 의미를 생성하고 불필요한 것들은 가차 없이 잘라버리니까 영화가 미친 듯이 달려간다. 관객보다 더 빨리 달려간다. 근데 <전우치>는 물결치는 빠른 협곡을 지나치면 잠시 조용했다가 다시 폭포가 기다리고 있는 느낌으로 템포를 만들었다. 그런 시퀀스 위주로 영화를 구성하자, 이건 범죄극이 아니기 때문에 치밀하게 부딪히기 보다는 캐릭터가 놀게 놔두는 게 중요할 것 같았다. <전우치>야말로 캐릭터영화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강동원을 전우치 역에 캐스팅했다. 전우치는 매우 동적인 캐릭터인 것에 반해 강동원은 운동신경이 뛰어난 배우이기는 하지만 주로 정적인 역할만 해왔다.
강동원이 운동을 잘 해서 캐스팅을 한 건 아니다. 전우치를 할 만한 다른 젊은 배우들도 있다. 성격이 그런 사람들이나 그런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배우들을 나는 안 쓴다. 피해 간다. 그런 배우들이 하면 재미가 없다. 예상치를 빗나가야 재미있다. (강)동원이 같은 경우 의외성이 있다. 고지식하고 멋있는데 엉뚱한 소년 같다. 촬영할 때 아무리 어려운 걸 찍어도 군소리가 없다.

감독님들이 제일 좋아하는 스타일의 배우네. (웃음)
그렇다. (웃음) 원래 일언반구가 없다. 하다 안 되면 (머리 쥐어뜯는 행동을 취하며) 으으으. “왜?” “잘 안돼요.” “아냐 잘 하고 있는 거야.” (웃음) 옆에서 (김)윤석 선배는 “동원아 너 진짜 잘 하고 있는 거야. 내가 아무리 연기해도 널 평생 못 이길 거야.” “그런가요?” (웃음) 아주 순진하다.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거짓말 전혀 안 할 타입이다.

극중 전우치의 모습 그대로다.
비슷하다. 동원이가 만든 거다. 시나리오에 있는 전우치는 시나리오 상에만 있는 거다. 강동원이 해서 캐릭터가 더 재미있어졌다.

전우치는 실존인물로 기록되어 있다. 화담은 서경덕에게서 가져온 것 같고.
원래는 그렇다.

그 외에 초랭이 같은 캐릭터들은 허구일 텐데 어떻게 창조하게 됐나?
<전우치전>에 보면 서화담에 대한 언급이 살짝 나온다. 서화담은 정말로 유명한 도사이자 유학자이기도 했다. 실제로 <서화담전>이라는 게 따로 있다. 그 책에 화담이 부리는 도술이 나온다. 화담이 애들을 가르치고 있을 때 늙은 중이 와서 뵙기를 청한다. 하지만 화담은 만나지 않고 그냥 보낸다. 근데 이 중이 무릎 꿇고 하루 종일 기다리고 있는 거야. 이를 보고 제자들은 왜 나이 드신 분께 그러냐며 ‘왜 안 만나셨습니까?’라고 묻는다. ‘쟤는 인왕산에 사는 호랑인데 누구 집 규슈를 먹으려고 한다. 혹시나 내가 혼낼까봐 미리 와서 얘기를 하려는 거다. 그러니 너희들이 그 집에 가거라. 세 개의 문에 따로 서서 반야심경을 아침까지 외우면 호랑이가 그 집에 못 들어올 것이다.’ 아침이 됐다. ‘어떻게 됐느냐?’ ‘저희는 반야심경을 열심히 외웠습니다.’ ‘호랑이가 혹시 담을 넘어오지 않았느냐.’ ‘두 번 담을 넘어오려다 다시 내려갔습니다.’ ‘너희가 반야심경 구절을 두 개 틀린 거다.’ 와~ 재밌다. 그래서 세 명의 부하를 <전우치>의 세 신선으로 끌고 오고 화담은 나쁜 인간으로 만들었다.    

<전우치>는 <전우치전>에서 모티브만 따오고 주요 캐릭터를 가져왔기 때문에 상상할 수 있는 폭이 비교적 넓었던 것으로 보인다.
자유로움이 있었다. 찍을 때는 정말 미친 듯이 고생을 했지만 컨셉 자체는 마당극 같기도 하고 주인공 때문에 영화가 과시적인 느낌이 있다. 초랭이 같은 캐릭터도 쓰려면 잘 안 된다. 고민을 하다가 ‘에이 안 되겠다. 천성 유해진으로 가야겠다.’ (웃음) (유)해진씨 상상하면서부터 잘 써지더라. 내가 해진씨한테 사람들이 안 웃어서도 좋으니까 우리끼리는 유쾌하게 하자고 얘기했다. 해진씨가 웃기려고 노력하는 타입이 아닌데 희한하게 웃겨. 세 명의 도사 캐릭터도 웃기려고 한 게 아니다. 그 캐릭터들은 되게 진지하다. 그래서 웃긴 거다. 아무튼 구조보다는 캐릭터를 만드는데 더 신경을 썼다.   

초랭이와 세 신선 때문에 영화가 전체적으로 코믹하게 기능한다.
‘내가 코미디 영화를 찍고 있단 말이지. 어쩌다 이렇게 됐지. 난 코미디를 잘 모르는데.’ 처음부터 코미디를 하겠다는 생각은 별로 안 했는데 이게 다 초랭이 때문이다. (웃음) 전우치가 하는 건 코미디가 아니다. 그들 모두 유쾌한 캐릭터지만 초랭이는 되게 비극적 인물이다. 암컷 개인데 만날 말로 변해서 애나 태우고 다니고 사람으로 만들어주기를 간절히 바란다. 초랭이는 사랑받기를 원한다. 그게 초랭이의 원칙이었다. 마치 마당극의 유쾌한 주인공 같지 않나. 그래서 코미디가 된 것 같다. <전우치>의 분위기가 전체적으로 한 판 놀자주의이기 때문에 내 영화중에서 가장 코미디적이다.


액션도 전우치처럼 제멋대로

<전우치>는 극중 전우치의 성격을 적극 반영해 연출이 이뤄졌다. 오로지 자기 잘난 맛에 도술을 부리는 전우치는 안하무인격의 철부지에 가깝다. 그래서 전우치가 활개 치는 세계는 정해진 규칙이라는 것이 없다. 흔히 한국 액션을 말할 때 홍콩영화의 정교하게 짜 맞춘 합의 액션과는 차별되는 리얼함을 앞세우는 것과 달리 <전우치>의 도술은 허구적이고 만화적이다. 와이어와 CG로 그려낸 둔갑술과 분신술이 횡행하는 판타지가 지배적인 것이다. 그렇다고 <전우치>에 최동훈의 특징적인 요소라고 할 만한 것들이 없는 것은 아니다. 리듬감 있는 대사가 종종 이미지를 압도하고 그에 맞는 개성적인 캐릭터들의 향연이 펼쳐지며 도술이라는 것도 결국 사기의 일종이라는 점에서 <범죄의 재구성>의 현금 탈취나 <타짜>의 불법도박과 일맥상통한다. 다만 이런 요소들이 전작에서는 하나의 리듬 속에 배치된 것과 달리 <전우치>에서는 방사형으로 뻗어가며 산만하게 존재한다.  

<전우치>의 액션은 치고 박고 싸우는 스타일이 아니라 우아하게 공중을 날아다니는 컨셉이다.
옛날에는 중국 무술영화를 정말 좋아했다. 하지만 지금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렇게 안 찍으려고 했다. 도사들이 툭탁툭탁 붙어 싸우면 체신머리가 없잖아. (웃음) ‘웬만하면 권격으로 다투지 않는다.‘가 이 영화의 컨셉이었다. 이들은 멀리 떨어져서도 싸울 수 있는 인간들이다. 느려도 좋다. 그런 컨셉들이 뭉쳐있다.

정두홍 무술감독이 불만이 많았겠다. <아라한 장풍대작전>(2004) 같은 ‘판타지도시무협‘ 영화에 참여하기도 했지만 기본적으로 ‘생짜’ 액션을 좋아하지 않나.
<전우치> 찍으면서 죽으려고 하더라. 붙어 싸워야 된다. 난, 붙어서 싸우지 않습니다. 뒤돌려 차기? 없습니다. 와이어 하고 날아서 (손을 발모양으로 해 치고 박는 포즈를 취하며) 발이 사사삭? 없습니다. 와이어의 꽃이랄 수 있는 (손을 불꽃모양으로 만들어 회전시키는 포즈를 취하며) 파바바박? 안 합니다. (웃음) 정두홍 감독님은 갑갑해했지만 <전우치>의 액션은 이게 맞다. 조금 더 재밌거나 더 멋있는 액션을 찍고 싶은데 내가 액션영화를 처음 만들다보니까 한 번 더 해보고 싶긴 하다. 액션영화가 주는 묘한 쾌감, 판타지가 주는 카타르시스가 있어서 한 번 더 찍으면 잘 만들 것 같아.

<전우치2>를 염두에 둔 발언인가? (웃음)
<전우치>는 약간 서부영화 같기도 한데 이것도 서부영화다. 세 명의 말 탄 도사가 어느 평온한 집에 온다. 그 집에 사는 부부를 죽인다. 그리고 딱 한 놈만 살아남는데 그 집의 꼬마다. 부부가 죽은 후 꼬마가 칼을 가지고 와서 (칼 휘두르는 동작을 하며) 삭~ 도사 중 한 명이 딱 돌아보면 여기가 (한쪽 볼에 칼자국이 나는 표정을 하며) 좍~ 이놈의 꼬마를 죽일까 말까 하다가 ‘너는 도사가 되지 마라. 만약 네가 도사가 되면 내가 널 죽일 거다.’ 그리고 사라진다. 집에 홀로 남은 꼬마가 식식 거리고 있으면 어디서 개 한 마리가 졸래졸래 곁으로 온다. 이때 깨어나는 전우치. 모 하여튼 그렇게 쓰다가 뭘 또 써 그랬다. (웃음)

만약 만들게 되면 제목은 <전우치 비긴즈>가 좋겠다. (웃음)
내가 제일 좋아하는 장르가 서부영화다. <타짜>에도 서부영화의 영향력이 들어가 있을 정도다. 그러니까 범죄영화를 할 때 범죄영화를 절대 보지 않고 도박영화를 할 때는 도박영화를 절대 보지 않는다. <전우치>를 할 때는 판타지 영화를 절대 안 봤다. 방해가 되고 현실의 남루함만 보여서. (웃음)

그래서 제작비만 비교하게 되고. (웃음)
그거 아나? 우디 알렌도 제작비가 2,000만 불(우리 돈 약 300억 수준)이 넘는다.

할리우드 영화를 보게 되면 다른 거 다 필요 없고 제작비부터 체크하나? (웃음)
요새 그렇게 됐다. (웃음) <전우치>가 120억인데 제작비에 대한 부담감이 있었다. 아주 순수한 공포가 밀려온다. <전우치> 촬영 당시 <타짜>의 조감독이 전화를 해서는 “잘 찍고 계시나요?“ ”잘 찍고 있어.“ ”현장에서 득음했다는 소문이 있던데요?“ ”득음 과정 중이다.“ 현장에서 하도 소리를 질러 대서 나랑 촬영기사랑 정두홍 무술감독님이랑 셋이 득음을 했다. (웃음)

아무래도 액션영화가 처음이다 보니 부담감이 컸겠다.
정두홍 감독님이 계시니까 액션에 대한 부담감은 갖지 말자. (웃음) 액션은 콘티를 안 짜고 현장에서 다 만들어 촬영했다. 그래봤자 기본 콘티와 그렇게 다르지 않은데 콘티대로 정교하게 찍은 건 아니었다. <타짜>는 그렇게 촬영했다. <전우치>는 오히려 동선 먼저 짜고 그거 보고 카메라 배치하고 간 경우다.  

전우치의 제 멋대로인 성격, 그러니까 알아서 잘 놀게 액션을 연출했다는 얘기인가?
맞다. 예전 같았으면 멋있다고 생각했던 트랙, 언제나 현장에 가면 트랙부터 깔았는데 말이다. (웃음) 그런데 <전우치>는 이전 작품보다 화면 사이즈가 넓고 진격하는 인물에게 다가가는 그런 촬영은 없다. 그냥 보고만 있는 거다. 무엇보다 그렇게 해보고 싶었다. 그래야만 다음 영화를 찍을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있었다.

어떤 이유 때문인가?
<범죄의 재구성> <타짜>는 편집의 영화다. 두 작품 모두 편집상을 받았는데 촬영 마치고 편집실에서 비틀고 그걸 한 거다. 보이지 않는 CG 때문에 <전우치>도 편집은 어려웠지만 <범죄의 재구성>이나 <타짜> 정도는 아니었다. <전우치>에는 편집적 기교가 별로 없다. 나한테는 일종의 도전이기도 하고 약간의 변화이기도 했다.

전작과 비교해 크게 변화한 것이 바로 액션인데 도심 차량 액션은 <전우치>에서도 여지없이 등장한다. 이전 작품과 비교해 어떻게 다르게 찍으려 했나?
어쨌든 도시를 안 벗어나려고 애를 썼다. 도심을 보여줘야 하니까. 자동차 액션이라고 해도 빈 도로에서 찍는 건 진짜 자동차 액션이 아니다. 자기들끼리 노는 거지. 자동차 액션은 완전히 극(極)사실주의다. 그래서 자동차 액션을 정말 좋아하는 것 같다. <타짜>는 자동차 액션을 할 만한 상황이 별로 없으니까 기차 액션으로 바꾼 거다.

<범죄의 재구성>부터 <타짜>까지, 모두 일상과 욕망이 충돌하는 이야기였다. 하지만 자동차 액션만 하더라도 그 구조가 <전우치>에서는 완전히 달라졌다. 앞선 두 편이 이야기에 종속된다면 <전우치>의 자동차 액션은 시간도 길뿐더러 전면에 부각된다.
그렇다. 전우치라는 캐릭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묘한 게 캐릭터가 변하니까 영화 전체가 변하는 그런 느낌이다. 그런데 시간과 돈에 대한 문제가 커서 더 많이 판을 벌릴 수가 없었다. 120억 원이 정말 큰돈인줄 알았는데 직접 경험해보니 어마어마하게 큰돈이더라. (웃음)

그런데 변화에 대한 시장의 반응이 그렇게 호의적인 것은 아니다. 
사람들이 전작과 비교를 하니까. 내가 그렇게 잘 찍었었나? 아닌데. 난 케이블TV에서 하는 내 영화 보면 고치고 싶은 게 너무 많아서 못 보겠던데. (웃음)

<범죄의 재구성>과 <타짜>는 평단과 관객의 반응이 모두 좋았다. <전우치>는 관객의 호응은 좋은 편이지만 평단에서는 다소 부정적인 편이다. 이런 반응은 처음일 텐데 기분이 어떤가?
나도 욕먹었어, 뭔가 매를 맞은 느낌. 겸허하게 받아들이자. 기분이야 좀 안 좋지만. (웃음) 솔직한 얘기로는 좀 편해졌다. 내가 언제나 칭찬만 받고 살 수 없지. 일상에서 그랬던 적은 없는데 영화 하면서 그래가지고. <전우치>를 보고 일종의 배신감을 느낀 것 같다. 뭐 속고 속이는 거니까. (웃음) 영화감독은 새로운 작품을 찍어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크게 신경 안 쓰려고 한다. 


보기보다 복잡한 영화

<전우치>는 겉보기와 달리 단순한 영화가 아니다. 이 영화가 최동훈 감독 최초의 12세 관람가라고 해서 특유의 연출적 역량마저 연령이 낮아진 것은 아니다. 전우치는 도술로 자기만족을 얻는 캐릭터다. 최동훈 감독에게는 영화가 바로 관객을 홀리는 도술이다. 이번에 최동훈 감독이 펼친 도술은 판타지 세계를 겨냥한다. 하지만 주문과 함께 피어오른 연기 속에는 <전우치>를 좀 더 풍부하게 만드는 다양한 서브플롯들이 희미하게 숨겨있다. 현실 풍자가 있고 영화 속 영화 촬영 현장을 집어넣어 ‘영화는 도술’이라는 사실을 드러내기도 하며 감독 본인이 영향 받은 감독과 영화를 과감히 가져와 자기 것으로 만드는데 주저하지 않는다. <전우치>는 100억 원이 훌쩍 넘는 작품으로써 대중친화적인 내용을 전면에 드러내지만 우회의 형식으로 최동훈 특유의 화술 태도를 그대로 가져온다. 그러니까 <전우치> 역시도 최동훈 감독의 작품인 것이다. 

극중 영화 촬영 현장을 주요한 배경으로 가져온 것이 의미심장하다.  
그렇다. 도술이 곧 영화다. 전우치가 조선에 있을 때 과부 인경(임수정)에게 바다를 보여주지 않나. 그게 CG가 아니라 그냥 커트로 넘겨버린 거다. 나중에 가면 진짜 그 바다가 있다. 전우치가 부리는 도술이라는 게 우리가 영화에서 쓰는 특수효과다. 그래서 난 본질적으로 영화가 도술이고, 환영(幻影)이라고 생각한다. 알프레드 히치콕과 노선이 똑같다.

영화적인 장치를 위해 현실의 리얼리티를 포기할 수 있다?
영화는 꿈이고 환영이다. 아무리 리얼한 드라마를 쓴다고 해봤자 그것은 내가 한 거짓말일 뿐이다. 리얼리티는 내가 빌려온 것이지 추구하지는 않는다. 그게 내 입장이다. <전우치>에는 두 가지 예언이 나온다. 어느 노파가 화담에게 “네가 피리 주인이다. 옆구리에 복사꽃만 피지 않는다면”이라고 말하는데 이 대목은 <맥베스>에서 가져왔다. 또 하나는 천관대사(백윤식)가 전우치에게 “거문고 갑을 쏴라”라고 하는데 이는 <삼국유사>에서 가져왔다. 영화는 이런 예시적인 상황이 드라마에서 실현되는 과정을 지켜보는 거다. 근데 사람들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주의 깊게 보지 않는다.

극중 천관대사가 전우치에게 “마음을 비워라”라고 한 대사가 생각난다. (웃음)
‘마음을 비운다.’를 과연 어떻게 해결해야 될까. 이걸 도대체 영화에서 어떻게 보여주지. 마음을 비운다는 건 남을 위해 희생한다는 거다. 자기 자신을 한 번 버리는 그런 느낌. 그거 말고는 더 이상 갈 수가 없다. 물이라는 이미지, 전우치가 물속에 들어갔다 나와야 변화가 이뤄진다. 영화가 레이어가 많다. 여러 이야기가 많다.

동의한다. <전우치>는 보기보다 복잡한 영화다.
아버지가 그러더라. <전우치> 함께 보고 나서 내가 “어때요?” 그러니까 “얘기가 복잡하더라.” “얘기는 다 이해 되죠?” “나는 한 번 더 봐야 할 것 같아.” “그럼 다음 영화는 단순하게 갈까요?” “아니야 절대 그러지마. 영화는 모름지기 복잡해야 돼.” 받은 것 같다. 우리 아버지가 진짜 영화광이시다. (최동훈 감독의 말에 따르면, 그의 아버지는 클린트 이스트우드를 닮았다고 한다. 그래서 최동훈 감독의 메일 주소는 이스트우드로 시작한다.) 내가 어렸을 때 아버지가 이런 얘기를 하셨다. “‘쫀’ 웨인은 말이야 절대 권총을 사용하지 않아. 걔는 두들겨 맞아도 장총을 사용해.” 그런 게 정말 캐릭터다. 아버지랑 얘기하면 진짜 재밌다. (웃음) “그럼 다음 영화는 뭘 찍을까요?” “무릇 영화란 <나바론 요새> 같은 게 진짜 영화지.” 오~ 너무 재밌다. 아버지한테 영향을 많이 받은 것 같다.

<전우치> 드라마의 핵심에 대해 ‘아무 것도 하지 않으려는 전우치에게 일을 시키는 것’이라고 표현했는데 코언 형제(이하 ‘코언’)의 <위대한 레보스키>(1998)가 생각나더라. <전우치>는 코언 영화의 영향력도 엿보인다.
아~ <빅 레보스키 The Big Lebowski> 이 영화 제작비가 4천 5백만 불이다. (웃음) 믿기지 않겠지만 코언 영화도 제작비가 높다. 코언 영화중에서 <빅 레보스키>를 좋아한다. <밀러스 크로싱>(1990)도 좋아한다. 거기서 가브리엘 번이 연기한 톰 리건은 아무 것도 안 한다. 

모자만 썼다 벗었다 한다. (웃음)
맞다. 가브리엘 번이 계속 모자를 챙긴다. 모자를 챙기는 걸 보면 ‘우린 장르영화야! 죽어도 갱스터영화라고!’ 얘기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밀러스 크로싱>에서 받은 영향이 있다. <전우치>에서도 전우치가 계속 갓을 만지고 모자를 챙긴다. 나중에 화담한테 맞아서 물에 들어갔다가 나올 때 가장 먼저 취하는 행동이 모자를 집는 거다. 

‘<전우치>는 히어로영화야! 죽어도 슈퍼히어로영화라고!’ (웃음) 아닌 게 아니라, 슈퍼히어로영화의 재미중 하나가 바로 복장에 대한 자기반영적인 설정에서 오는 유머다. 전우치의 모자도 그렇지만 계속 옷을 바꿔 입는다.
최초의 고민거리 중 하나였다. 한복을 입고 계속 돌아다닐 수 없잖나. 두 번을 바꿔 입는 건 좀 심했지만. 근데 전우치가 실은 멋쟁이다. 음악도 좋아하고 옷도 되게 좋아한다. 편집에서 최종적으로 빠지기는 했지만 옷에 무언가 묻으면 반드시 털어야 하고 옷이 찢어지면 그거에 더 열을 받는다. 다만 캐릭터가 약간 더 가벼워지는 것 같아서 뺐다. 전우치는 기본적으로 양반은 아닌 것 같지만 멋과 풍류를 아는 멋쟁이다. 이는 강동원이라는 배우를 염두에 두고 조금씩 변화를 준 거다. 전우치를 그런 인물로 하면 어떨까, 재미있겠다. 그는 절대 서두르는 법이 없다. 대신 잘난 체를 한다. 어떤 평자는 이를 두고 ‘한국적인 제임스 본드’라고 쓰기도 했는데 그걸 염두에 두지는 않았다.

전우치와 인경이 바다로 가는 결말의 장면 역시 코언 영화 중 <바톤 핑크>(1991)의 마지막과 일맥상통하다.
실제로 <바톤 핑크>의 마지막 장면을 정말정말 좋아한다. 그 장면의 의아함에 대해서 꾸준히 뭘까 생각하게 된다. 말하자면 <바톤 핑크>는 거짓말에 관한 이야기다. 시나리오 작가인 바톤 핑크가 중이염에 걸린 어떤 사람의 머릿속(?)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그곳에서 절대 글을 쓸 수 없는 거다. 굉장히 어려운 영화다. 난 아마 40번 정도 봤다. <바톤 핑크>의 마지막 장면에서 <전우치> 결말의 힌트를 얻은 것은 사실이다. 그 장면이 묘하게 동양적이다. 약간 장자적이고 기시감도 든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그런 요소는 보지 않는다. 얘네들이 바닷가에 놀러갔네. 예전에 거긴가? 영화 끝. (웃음)

거기서 전우치의 대사가 “예전에 왔던 곳 같은데”다. 꿈과 현실의 경계를 희미하게 만들려는 의도도 읽혔고, 무엇보다 이 영화가 시공을 초월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지만 시대가 처한 상황은 조선이나 현대나 다르지 않다는 걸 보여주려 한 것 같다.
나름대로 예술영화라고 생각한다. (웃음) 실제 <범죄의 재구성>의 주제는 ‘때때로 범인은 잡히지 않는다.’라고 나는 그렇게 믿는다. <타짜>는 정마담(김혜수)이 ‘내가 고니(조승우) 저 새끼를 사랑하는 건지 욕심을 내는 건지 모르겠다.’ 총을 쐈지만 ‘안 죽었으면 좋겠다.’ 하는 감정이 곧 영화의 주제 같다.

스스로 생각하는 <전우치>의 주제는 무엇인가?
(잠시 생각하다가) <전우치>의 주제는 좀 더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다. 시간이 좀 지나야 나올 것 같다. 전우치가 500년의 시간을 왔다 갔다 하면서 놀긴 했지만 그건 다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것일 뿐이고 시간도, 공간도 모두 마음속에 있는 것 같다. 이게 참 어려운 주젠데. (웃음)

전우치야 말로 바통 핑크가 처한 상황과 흡사하다. (웃음)
<전우치>가 액션 <바톤 핑크>이었나. (웃음)

<전우치>가 <바톤 핑크>를 따라했다는 의미는 아니다.
물론이다. 사실 코언도 베끼기 선수들이라니까. 실제 인터뷰할 때도 그랬다. ‘우린 베낀다. 하지만 훔치진 않는다.’ 그 말도 참 무슨 의미인지. (웃음) 좋아하는 영화에서 깊은 영감을 받으면 (가슴을 가리키며) 이 안에서 안 떠나는 것 같다. 쓰다가 ‘아, <전우치>의 결말은 이게 어울려. 근데 정말 <바톤 핑크> 같다.’ 그런 거다. <바톤 핑크>‘처럼’ 결말을 했다는 게 아니라 순서가 그렇다는 거다.

근데 <바톤 핑크>는 칸영화제에서 그랑프리라도 받았지. (웃음)
그럼 우리는 시체스(Sitges International Film Festival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판타스틱 영화제. 브뤼셀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포르투갈의 판타스포르토 국제영화제와 함께 세계 3대 판타스틱 영화제 중 하나로 꼽힌다.)에 간다. (웃음)   사진 허남준
 




딴지일보
(2009.12.28)

2009/12/29 13:43 2009/12/29 13:43


프러시안블루_Opened   10.04.12

티아레님.
잘 지내셨죠?
저는 여전히 발전기 열심히 돌리고 있답니다.ㅎㅎㅎ

저도 최동훈 감독처럼 "<바톤핑크>의 마지막 장면을 정말정말 좋아"합니다.
네이버 이미지 검색에서 "바톤핑크"를 검색하면, 비키니 입은 여자가 바다를 바라보는 장면이 나오는데 그게 영화의 마지막 장면입니다.

영화 중간에 그 장면이 담긴 액자가 자주 등장하는데,
액자속의 사진이 영화 엔딩부분에 현실로 보여지면서
마치 장자의 <나비의 꿈>처럼 어디가 현실이고 어디가 환상인지 헷갈리게 됩니다.

신입사원때 여기저기 수소문해서 경우 빌려본 영화인데,
사회생활 시작하며 느낀 혼란때문에
부조리한 헐리우드 현실에 혼란스러워 하는 주인공에게
강하게 감정이입 되었던거 같아요.

제 생각에 영화사상
가장 멋진 오프닝씬은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성난황소 (Raging Bull),
가장 인상깊은 엔딩씬은 코엔 형제의 바톤핑크 (Barton fink).

티아레   10.04.13

감사해요. 저는 잘 지내고 있답니다^^

<바톤핑크>는 보고싶은 영화인데 아직 못봤어요.
코언 형제의 영화는 어렵더군요.

사진을 통해 아직 일어나지 않은 기억이면서, 동시에 이미
일어나버린 예언인 판타지의 세계, 반추상적 세계를 창조하는
기법은 김기덕의 <나쁜 남자>에서 처음 보았어요.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공존하는 그 사진이 주는 기묘하면서도
몽환적인 느낌은 제게도 강한 인상을 남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