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C버전 구독관리
공개일기 한줄일기 내일기장
무아덕회
 깨진 유리창 이론   2018
조회: 2339 , 2018-01-07 01:02

'깨진 유리창 이론'

예를 들어, 길거리나 지하철 구석진 곳에 커피 컵들이 몇 개 놓여 있다면, 지나가는 행인들이 하나 둘씩 비슷한 커피 컵들을 버리고 갈 것이고, 그러다 보면 곧 그 곳은 쓰레기더미가 될 것이다.

깨진 유리창 하나를 방치해 두면 그 지점을 중심으로 범죄가 확산되기 시작한다는 이론으로, 사소한 무질서를 방치했다간 나중엔 지역 전체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 사회 무질서에 관한 이론.

"만일 한 건물의 유리창이 깨어진채로 방치되어있다면 다른 유리창들도 곧 깨어질 것이라는데 사회심리학자들과 경찰관들은 동의 한다. 이런 경향은 잘사는 동네에서건 못사는 동네에서건 마찬가지이다. 한 장의 방치된 깨진 유리창은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다는 신호이며, 따라서 유리창을 더 깨는 것에 대해 별 부담이 없다." 

주변이 깨끗하게 정돈되고 쓰레기가 버려져도 바로 청소하는 공간이라면 지나가는 사람들도 무의식적으로 쓰레기를 버리지 않게 되지만, 쓰레기통이 있더라도 쓰레기를 치우지 않고 방치했다면 사람들이 하나 둘 이곳은 쓰레기를 버려도 되는 곳인가라고 생각하여 너도 나도 쓰레기를 버리게 되어 그 곳이 오염된다는 것이다. 공유지의 비극에서 공유지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

당장 문제가 드러나지 않더라도 한번 임계점을 돌파하기 시작하면, 그 이후는 돌이킬 수 없는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다시 말해 문제를 빨리 예방하고, 혹시라도 문제가 드러났다면 그 원인부터 제거하라는 뜻. 계속 문제를 방치하면 최악의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 






HR-career   18.01.07

네 참조하겠습니다^^

무아덕회   18.01.07

대응 자세를 보면, HR님이 운영자같네요. 하하. 요즘 울트라다이어리에 비단 '새우'님뿐 아니라 아이디를 공개하지 않는 분들도 욕설과 거친말로 공개일기가 뜹니다. 그래서 생각한것이지요. 여기 이렇게 가다간 조만간 '슬럼화'가 되겠구나. 그래서 이 글을 올린겁니다. ㅎ

HR-career   18.01.07

제목까지 자극적으로 막 새우님처럼 직접적인 언급은 잘 없어서요. 새우님을 위시하여 다른 분들도 조심해주시면 좋지요^^ 울트라다이어리는 매일 열번넘게 들어오는데 부정적인 어휘들을 보고 싶지 않아서요^^

masterkey   18.01.07

나무위키 카피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HR-career   18.01.07

카피인진 모르겠지만 적절한 글을 잘 올려주셨죠? 무아덕회님^^ 좋은 정보 주셔서 참 감사한 분이라 생각됩니다. 잘 배워갑니다.

向月   18.01.07

학교다닐때 배웠던 이론입니다. 제로 똘레랑스~라고 무관용법칙으로 발전하기도 했죠.
저도 지금 해결 중인 문제가 있는데, 상대가 입닫고 귀막고 있네요.
성질머리같아선 그냥 다 깨부수고싶다는....

HR-career   18.01.07

입닫고 귀막고 있는 상대만큼 고통스러운 게 없는 듯.. 상대방에 대한 최악의 대응이 잠수타는거야. 너무 고통스러워..